문화유산의 가치향상 Institute of cultural sharing

인사말

홈페이지를 찾아 주신 여러분,

반갑습니다.

문화나눔연구원은 우리 전통문화유산의 정확한 인식과 보존 및 활용을 위한 각종 연구, 조사, ODA 사업 등 각종 학술연구 및 관련분야 개발업무를 주 임무로 하는문화유산 관련 종합연구기관입니다.

전통문화유산은 인위적 자연적으로 형성된 국가적 민족적 세계적 유산으로 역사적 예술적, 학술적, 경관적 가치가 큰 것으로 이를 조사 연구하여 보존 계승 하는 것은 문화국가로서 매우 중요한 의무입니다.
특히 전통문화유산 속에 들어 있는 한국문화의 핵심 가치들은 우리가 지금도 공유해야 할 것들이며, 나아가 세계에도 통할 수 있는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.

우리 영화와 드라마,
가요 등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. 이렇게 대중문화 중심으로 확산된 한류는 곧 시들고 말 것이라는 우려를 뒤로 하고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.
이러한 시점에서 반만년의 우리 역사 속에 담긴 전통문화유산을 통해 우리 문화의 깊이와 넓이를 알리고 세계를 감동시킬 방법을 다 같이 고민해야합니다.

다변화하는 국제 환경속에서

우리 전통문화유산의 재창조가 창조 경제 시대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.
최근 문화유산 정책의 흐름은 보수 정비와 보존 관리중심에서 전략적이고 미래지향적이며 지속 가능한 활용을 같이 고민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.

즉 문화유산의 보존과 활용의 관계는 대립하거나 어울릴 수 없는 별개의 것이 아니라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보존을 통한 활용, 활용을 통한 통한 보존이라는 틀 속에서 함께 공존 하고 있는 것입니다.

다만 기존의 보존 관리분야는

다양한 정책과 방법들이 꾸준히 연구되고 축적되어 온 반면, 활용분야는 아직 실질적인 논의들이 걸음마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.

우리 연구원은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 관리에 편중되어온 국내 문화유산자원에 대한 활용방안에 대한 연구 조사는 물론 부가가치를 창출 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고 이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.

여러분들의 우리 전통문화유산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당부 드리며, 우리 연구원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의 격려와 사랑을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.

문화나눔연구원장
국민대학교 교양대학 겸임교수
조관휴(趙串休)


top